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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비 고등학생을 위한 ‘학교생활기록부’ 안내> 만족스러운 학교생활기록부를 위한 방법 (중) - 진로와 연계된 활동에 선택과 집중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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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 고교생과 학부모들을 위한 학교생활기록부(이하 학생부) 안내를 통해 학생들이 원하는 대학 및 학과에 진학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될 내용을 담았다. 이를 통해 고교생활이 알차게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이번 호는 두 번째 이야기로 충실한 학생부 기재를 위한 조언을 건넨다.


【글 싣는 순서】
(상) 학교생활기록부가 중요한 이유
(중) 만족스러운 학교생활기록부를 위한 방법
(하) 학교생활기록부 관리


자신에게 유리한 전형에 맞춰 준비를
대학입학전형은 학생부종합전형(이하 학종)의 성적 정량과 활동 정성을 함께 평가하는 ‘수시’와 수능성적만의 정량평가 ‘정시’로 나뉜다. 정시는 3학년 11월 중 단 한 번의 수능성적으로 대입 합격이 결정된다. 이를 위해 3월부터 1, 2학년은 연간 3~4회, 3학년은 6회 이상 전국연합학력평가(모의고사)를 실시한다.
수능 과목은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사회과학탐구 17개 과목 중 2과목 선택, 인문 사회계열 지망 학생 중 한문포함 9개 제2외국어 과목에서 한 과목을 선택하는 것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학종으로 이루어진 수시전형은 성실하고 충실한 3년간의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부에 기록된 근거를 기준으로 학생이 지닌 학업역량과 학교생활에서 보여준 인성, 성실성, 전공적합성, 리더십 등의 우수성을 활용해 선발하는 방식이다. 물론, 학종에서도 교과 성적이 80%, 비교과성적은 20%를 차지하고 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전 과목 성적이 우수해야 하지만, 전공 관련 과목만이라도 우수하고 다채로운 교과 연계 활동을 포함한 학교생활 전반에 걸쳐 적극적으로 참여한 학생, 그것으로 얻어진 지식과 경험을 활용해 전공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풀어낼 수 있는 학생들에게 더욱 유리한 전형이다. 따라서, 새로운 학년과 학기를 맞이할 때마다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자신의 진로와 전공에 대해 탐구하는 게 필요하다. 명확한 꿈과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과정과 결과가 학생부에 진솔하게 나타나도록 하고, 일관되면서도 다양하고 활발한 학교생활이 이어지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학생부 핵심 항목
바람직한 기재 위해 노력해야

학종은 학생부에 기재된 내용을 중심으로 서류와 면접 등을 통해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발한다.
그래서 그 기본이 되는 학생부 기재 사항의 핵심적인 항목을 유의하면서 바람직한 기재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학생부에서도 핵심은 교과 성적, 즉 ‘내신’이다.
학종에서 평가자는 내신을 통해 지원자의 학교생활 성실도, 진로에 대한 관심, 학업 역량을 파악한다. 성실한 학습태도, 주도적인 과제 이행, 교육환경을 극복하고자 하는 학습 경험 등이 기록돼야 한다. 비교과활동을 열심히 해서 전공적합성을 높였다면 교과 성적에도 신경 써서 학업역량을 향상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수능은 재수생 포함 수험생들의 성적으로 1등은 전국 1명이지만, 내신은 2018년도 교육통계연보 기준 전국 2358개 고교에서 자신이 속한 학교의 같은 학년이나 선택한 과목의 학생들끼리 얻어진 성적 결과를 석차에 따라 9등급으로 부여한다.
즉, 과목별 평균과 표준점수 등 원점수 표기를 병행함으로, 전국의 내신이 1등인 학생들이 무려 2358명이나 되어 많은 학교 학생들에게 동등한 경쟁의 기회를 주는 평가 방식이다.
이에, 학생부에 기록되어야 할 중요한 항목과 ‘바람직한 기재를 위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가?’를 염두에 두고, 향후 진로와 연계된 활동에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하며, 교과나 교과 연계 활동이 중요하기 때문에 내신관리에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
<표>를 이용해서 학생부의 핵심 기재 항목과 필요사항을 정리해 보았다.


·권영유 서울 영동고등학교 교장(한국SGI 부교육부장)


<표> 학교생활기록부의 핵심 기재 항목과 필요 사항

번호

항목

핵심 및 필요 사항

1

인적, 학적사항

학교폭력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사항을 입력. 학적변동 사유는 참고자료

2

출결상황

성실성과 근면성을 파악하는 항목으로 질병근태라도 유의

3

수상경력

전공적합성이 높은 수상을 중심으로 교내경시대회 ‘참가동기 - 과정 - 결과 - 의미 - 변화’를 총체적으로 평가

4

창의적체험

활동상황

자율

학급, 학년, 학교에서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참여를 중시하는 활동. 개별적인 행동특성, 참여도, 협력도, 활동실적 등을 ‘자치·적응활동’과 ‘창의주제활동’ 영역으로 나눠 기재. 직책과 수행한 역할의 내용, 그리고 활동과정에서 드러나는 학생의 주도성과 책임의식 등을 중요하게 평가

봉사

지속적이고 진정성 있는 봉사활동으로 자신의 역할과 노력, 배우고 느낀 점을 평가

동아리

자기주도성과 전공적합성을 잘 살펴볼 수 있는 전공 관련 교과 동아리활동이 유리하며 이유 및 과정과 결과, 역할, 기여도 등이 나타나도록 하고 경험과 노력을 통해 자신의 성장과 발전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

진로

진로탐색활동을 통해 자신의 진로에대해 방향성을 설정하고 정교화하는 과정을 중시. 일관성있고 구체적인 희망 분야 혹은 변화 과정의 타당성과 진정성을 중요하게 평가함으로 개별적인특성이 드러나도록 구체적으로 기재

※ 학교활동이 가장 잘 드러난 곳이라 대학의 평가자들이 관심 있게 보는 영역

5

교과학습발달상황

학종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영역으로 ‘교과성적’과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이하 세특)’으로 구분. 교과성적은 학기별 중간, 기말고사, 수행평가 등으로 정량화한 평가이며, 세특은 수업시간 활동에 대한 교과담당교사의 정성적인 서술형 평가로써 수업시간에 드러난 학생의 역량을 ‘개별화’ ‘구체화’해서 기술. 학생의 역량이 잘 드러나게 사실에 근거해 평가함으로 과목별 수행 과정 및 결과, 수업 시간 내 토론, 모둠활동, 주도적 발표 등을 학업역량, 전공적합성과 연결 지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수업태도가 필요

6

독서활동상황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을 평가함으로 인성과 관심 분야가 드러날 수 있도록 교과수업이나 전공과 연계한 자기주도적 독서활동이 필요

7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학습, 인성과 행동, 등 학교생활에 대한 상시 관찰·평가한 누가기록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에서의 구체적인 변화와 성장 등을 종합적으로 담임교사가 기록하는 항목으로 학생부 전체 항목이 제시하는 학생 개인에 대한 개별화와 구체화가 일관되게 나타나도록 총체적 역량이 기재되는 것이 핵심



*출처: 화광신문 2019/02/22 129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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